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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Kia EV5(더 기아 이 브이 파이브) 디자인이 '2023 청두 국제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 공개되었습니다. EV5는 중국 현지생산 첫 전용 전기차 모델입니다. 중국 사전계약 실시, 가격 159,800위안 ~ 229,800위안, 대략 한화 2,900만 원 ~ 4,200만 원입니다.

    그렇다면, EV5 국내 출시 예상 가격은 얼마일까요?

     

     

    중국 출시 가격 인하 요인 비야디(BYD) 리튬인산철, LFP 배터리 탑재입니다. 2023년 기점 전기차 보조금 폐지 중국 시장 상황 역시 가격 결정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EV5 국내 출시 예상 가격, 디자인, 제원 및 특징에 대해 좀더 알아볼까요? 

     

    EV5 전기자동차 사진EV5 전기자동차 사진

     

    EV5 국내 출시 예상 가격은?

     

    중국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삼원계 배터리보다 주행거리는 짧지만 값이 쌉니다. 중국판매 모델 EV5는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탑재로 가격을 낮췄으나, 해외 모델은 삼원계 배터리(NCM) 탑재 예정입니다. 따라서 국내 출시 모델은 삼원계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중국 가격보다는 많이 비싸지겠죠?

     

     출시 예상 가격

     

      - 국내 출시 예상 가격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끼리 가격을 비교하면 대략적으로 추정이 가능합니다. 현실적으로 니로 EV와 코나 일렉트릭보단 가격을 높게, 아이오닉 5와 EV 6보다는 가격이 낮게 가격 밸런스를 맞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EV5의 출시 예상 가격은 5,100 ~ 5,500만 원으로 추측됩니다.

     

    가격 시작 트림 최고 트림
    니로 EV 4,855만원 5,120만원
    코나 일렉트릭 4,752만원 5,092만원
    아이오닉5 5,410만원 5,885만원
    EV5 (예상) 5,100 ~ 5,200만원 5,400 ~ 5,500만원
    EV6 5,530만원 5,995만원

     

     실 구매 예상 가격

     

      - 2023년 기준으로 EV5 전기차 구입 시 정부 보조금 680만 원, 지자체 보조금(서울기준) 180만 원, 총 보조금 860만 원입니다. 실 구매는 4,200만 원 ~ 4,600만 원 예상됩니다.

     

      시작 트림 최고 트림
    EV5 (예상) 5,100 ~ 5,200만원 5,400 ~ 5,500만원
    정부 보조금 680만원 680만원
    지자체 보조금(서울) 180만원 180만원
    보조금 합계 860만원 860만원
    실 구매가(예상) 4,200 ~ 4,300만원 4,500 ~ 4,600만원

     

     

     

     

    외부 디자인

     

    EV5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 중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을 기반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 강인한 이미지와 미래지향적인 세련미가 조화를 이루고 심플하고 임팩트 있는 개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EV5 전기자동차 사진

     

    전면

     

      - 전면부는 수직으로 배열된 스몰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별자리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맵 LED 주간주행등을 적용해 EV9과 비슷한 패밀리룩을 완성했습니다. 특히 각진 스타일의 주간주행등은 중앙부와 연결되어 보다 넓고 웅장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또한 후드가 짧은 일반전기차에 비해 EV5는 후드를 길게 뽑아서 클래식한 느낌이 있습니다.

     

    EV5 전면 사진

     

      - 범퍼하단에 일직선 패턴이 눈에 띄며, 스키드플레이트는 실버칼라를 적용하여 전형적인 SUV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듭니다.

     

    측면

     

      - EV5 측면 디자인은 역동적인 실루엣을 바탕으로 앞, 뒤 펜더의 강한 형상 등을 활용하여 극적인 대비감을 높였습니다.  오토플러시 도어 핸들이 적용되어 있으며, 조수석 쪽에 충전구가 위치하면서 클래딩이 독특하게 움푹 파여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독특한 그래픽의 19인치 에어로 휠은 표창을 연상시키는 예리한 패턴으로 시각적 대비를 줬습니다.

     

    EV5 전기자동차 사진

     

    후면

     

      - 기아차 패밀리 룩이 연상되는 후면부는 테일램프  'ㄷ'자 모양, 수직으로 처리하여 심플하고 단단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테일게이트가 조화를 이뤄 넓고 세련된 모습이며, 역삼각형으로 떨어지는 부분은 엣지 있게 느껴집니다.

     

    EV5 후면 사진

     

    실내 디자인

     

      - EV5의 실내는 '자연과 인공의 경계 없는 조화'를 콘셉트로 디자인의 디테일과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센터페시아 12.3인치 클러스터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를 한데 묶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EV5 실내 사진EV5 전기자동차 사진

     

      - 스티어링 휠과 칼럼식 전자변속기, 도어핸들과 히든타입의 터치 버튼은 EV9과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대시보드는 여러 차례 깎아서 만든 듯하게 각져 있어 입체감이 풍부하게 느껴집니다. 

     

    EV5 실내 사진

     

      -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센터 콘솔을 덮는 벤치시트입니다. 가운데 자리에 사람을 태울 수는 없지만 센터 콘솔을 전환하여 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아래 수납공간 역시 넉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V5 실내 사진

     

      - 2열 시트는 시트백 완전 평탄화 접이 기능을 적용하여 차박 캠핑 등의 아웃도어 활동을 쾌적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트렁크 바닥에는 가변형 러기지 보드를 적용되어 캠핑테이블로 활용하거나 하단부 수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V5 전기자동차 사진

     

    제원 및 특징

     

      - EV5 국내 사양에는 아이오닉 5, EV6보다 큰 82 kwh 리튬이온 배터리(삼원계 배터리(NCM))가 탑재될 예정입니다.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400 ~ 500 Km가 될 전망입니다.

     

    제원 마력 토크 배터리 용량
    아이오닉5 / EV6 170마력 35.6kg.m 스탠다드 58.0kwh
    롱레인지 77.4kwh
    EV5 217마력 31.6kg.m 82kwh(예상)

     

      - 차체 크기 비교 : 아이오닉5 / EV6 보다 전체적으로 크기가 작지만, 전고는 높습니다.

     

    제원 EV5 아이오닉5 EV6
    전장 4,615mm 4,635mm 4,680mm
    전폭 1,875mm 1,890mm 1,880mm
    전고 1,715mm 1,605mm 1,550mm
    휠베이스 2,750mm 3,000mm 2,900mm

     

    EV5 전기자동차 사진

     

      - 기타 자세한 제원 및 정보는 10월에 열리는 '기아 EV 데이' 행사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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